posted by 귀염둥이채원 2018. 9. 21. 16:04

오늘은 일년에 두번 찾아오는 명절인 추석과 설 기차표 예매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올려볼게요.


모바일로 예매할 경우에는 코레일톡 앱을 설치하셔야 해요.




항상 명절만 되면 기차표 예매하는라 예매 전쟁을 치르게 되죠..


KTX와 SRT경우엔 특히 예매하기가 참 힘들더라구요..


시간에 맞춰 빠른 클릭과 함께 예매하기를 빠르게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클릭하는 것마다 매진 매진 매진.~!!!


올해도 남편과 함께 기차표 예매 전쟁을 치뤘죠..


 아이를 낳기전에는 기차표 예매 실패하면 버스 타고 가면 되지 뭐.. 


이런 생각을 했는데 이젠 아이가 있다보니 버스를 타고 먼 거리를 가기엔..


특히나 명절에는 차가 너무 밀려 4-5시간은 기본이죠.. 


차안에서 아이가 칭얼된다하면 ..감당할수 없다는걸 너무나도 잘 알기에... 


우리 부부는 무조건 기차를 타야 했죠..


다행이라 해야 하는건지... SRT기차 가는건 실패, 돌아오는건 성공


그래도 올해는 운이 좋았는지 돌아오는 SRT 기차표 예매는 성공했네요..


KTX랑 SRT는 예매하기가 참...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자리가 도통 나오질 않아


일반 열차를 알아봤어요...


역시나 무궁화호 새마을호 모두 매진 매진 매진...


다음날 코레일톡 다시 들어가서 열차조회 했더니 역시나 매진 매진 매진..


예전엔 기차표 매진 되면 무조건 버스행이었는데...


올해는 아이가 있기에 기차표를 포기할 수 없었어요...


매일 매일 들어가서 확인했는데 역시 매진..3일째 되는날 


어??? 근데 보다보니.. 매진 말고 예약대기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지금부터 매진된 기차표 예매성공한 방법 들어갑니다~!!


먼저 열차조회를 해야죠.. 출발하는 역과 도착하는 역을 선택합니다.


저는 영등포 출발 김제 도착으로 설정 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예약대기문구와 매진 문구가 뜹니다.




원하는 시간대의 열차에 예약대기 문구를 클릭 하면 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대기를 세군데 해놨어요...


누군가는 사정이 생겨서 취소하겠지란 생각으로~





예약대기 클릭하면 열차시각, 운임요금, 좌석선택이 보이는데


예약대기라서 좌석선택은 할 수 없어요..


열차시각, 운임요금은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운임요금이 궁금하시다면 클릭해보면 자세히 나옵니다.


당연히 운임요금은 출발역과 도착역에 따라 달라지겠죠..


어른 ,어린이, 경로 세가지 승객유형으로 나뉘어져 있고 


좌석정보에 따른 운임요금이 자세히 나오네요.


예약대기 문구 클릭후 예매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클릭해도 안해도 상관없지만 기차를 타야 하기에 일반실 좌석이 없을 경우 


특실로 좌석 예약하기란에 체크후 "네" 누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승차권 정보 확인이 뜹니다.


마지막으로 한번더 날짜와 열차시간 확인하면 해야할건 다 했습니다


결과만 기다리면 됩니다.





코레일톡 앱에 들어가서 예약 승차권 조회 누르면 


예약대기 해놓은걸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남편이랑 저 이렇게 두자리라서 아주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바로 다음날 코레일톡에서 카카오톡이 들어오네요..


예약대기 신청좌석이 배정되었습니다 ~


그렇게 해서 결국 세군데 예약대기 걸어둔게 모두 성공했어요...





세군데 예약대기 걸어둔게 모두 성공했기에 


결제했던 다른 예매표는 반환하기 했어요. 


남편과 제꺼 2매 반환했더니 각 400원씩 800원 수수료가 나갔네요.




알고 계신분들도 많겠지만 저같이 예약대기 몰랐던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해요


매진되었다고 해서 낙심하지 말고 저처럼 예약대기 걸어두고 


추석, 설 기차표 예매 성공하세요~^^